블로그를 처음 쓰다보니까 생각을 정리하는 차원에서 개괄적인 내용이 좀 들어갑니다. 이해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SBC는 single board computer의 약자로 시초는 라즈베리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라즈베리파이가 처음은 아니더라도 SBC라는 카테고리를 세상에 알린 주인공이니 그 정도 대접은 받아도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SBC는 손바닥 만한 소형컴퓨터로 소위 개발자보드라고도 블리기도 합니다. 굳이 개발자냐고 할 수도 있겠지만 만져보면 공감을 하게 됩니다.


보통 컴퓨터라면 특정OS가 깔린 것이 일반적인 상식입니다. 반면에 SBC는 안드로이드를 비롯해서 리눅스 계열의 다양한 OS가 올라갑니다. 크기가 작고 사양이 낮은 대신에 특정 목적에 맞게 꾸며서 ... OS부터 맘에드는 것으로 ... 가지고 놀수 있는 것이지요. 일반 컴퓨터처럼 범용은 아닙니다. 특정 매니아층이 있고 매니아들은 이러한 가지고 노는데 재미가 붙은 사람들이지요. 


가장 일반적인 용도는 특정 서버를 올려서 특정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NAS서버를 돌린다든지, KODI류의 서버를 올려서 동영상 전용으로 사용한다든지, Volumio간은 음감류의 OS를 올려서 오디오서버로 활용한다든지 하는 식으로요. 조금 더 고급의 사양을 가진 전문 개발자용보드는 고가이고 일반적인 용도외에 다양한 프로젝트를 시험하고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 정도의 상식을 가지고 지금까지 소유했거나 소유해보고 싶은 SBC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SBC는 그 전에도 있었지만 라즈베리파이가 나오기 전에는 거의 주목을 받지 못했었습니다. 영국 비영리재단에서 소위 가난한 나라의 컴퓨터교육을 위하여 매우 싸게 저사양에서 돌아가는 프로그래밍툴을 얹어서 개발한 것이 라즈베리파이인데요. 현재까지 버전 3까지 나와있습니다. 주기상 보면 2017년에 버전4가 나와야하는데 아직까지 별다른 소식은 전해지고 있지 않습니다. 라즈베리파이 이후 아류들이 많이 쏟아져나왔고 성능도 월등한 기기들이 나왔지만 라즈베리파이만의 월등한 호환성, 다양한 개발도구 및 OS,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개발에 매달리고 있어서 활용성이 좋습니다. 저도 SBC에 대해서 감을 잡으시려면 라즈베리파이를 권합니다. 음감용으로 또는 영화감상용으로 특화하여 일반적인 용도에 사용하기에도 부족함이 없습니다.


라즈베리파이류의 보드들도 많은데요. 대체로 $30 내외의 제품들입니다. 용도는 거의 같다고 보면 되는데요. 중국산은 $20 내외에서 출시되기도 합니다. 바나나파이, 오렌지파이, 나노파이, 오드로이드C, 킥스타트를 통해 유명해진 pine64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대체로 usb2.0, 1GB내외의 메모리, SD카드를 지원합니다. 파이 종류에 따라 추가사양을 제공하기도 하지만 대체로 이 정도 사양을 지원합니다.


중가보드로 올라가면서 2GB이상의 램, 기가랜 지원, USB3.0지원이 들어갑니다. SBC보드로서는 이 정도 사양이면 상당한 부하가 걸리는 작업도 무난하리라고 생각합니다. 이 범주에 드는 보드들로는 하드커널사에서 출시하고 있는 오드로이드 xu4, 아수스의 씽커 보드, rock64 등이 있습니다. 개발범위가 더 넓고 부하가 큰 작업을 처리하고 작동이 안정적입니다. 기종에 따라서는 SD와 병행하여 emmc를 지원하여 빠른 처리를 지원하기도 합니다.


고가 보드로는 기본적으로 $100이 넘는 것부터 $300정도에 이르는 보드들이 있습니다. 윈도우즈 프로젝트 등과 같은 범용 개발을 지원하는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 특징으로 개인이 이 정도 사양을 구비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2GB 이상의 메모리와 emmc류의 저장공간을 제공하고 고사양의 CPU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라때판다와 허밍보드 케이드 등이 있습니다.


SBC보드 들에 대한 자세한 사양은 위키사이트(https://en.wikipedia.org/wiki/List_of_single-board_computers)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SBC보드들을 보실때 꼭 염두에 두셔야할 것은 단지 보드만의 가격이이라는 것입니다. 실제 개인의 용도에 따라 SD카드에서부터 WIFI/BL 모둘, 음성을 재생하는 DAC, emmc같은 메모리 확장, 전용 전원 어댑터, 카메라, LCD디스플레이 등 정말 다양한 부가장치들도 같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Posted by jomocc :